일반적인 WCDMA 휴대폰 및 데이터단말과 달리, 아이폰4, 아이패드는 microSIM을 사용합니다.
이런 경우 보통은 새로 구매하는 편인데, SKT의 데이터쉐어링 USIM을 전용하는 경우라던지 여튼 이런저런 사유로
USIM을 microSIM 사이즈로 절단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수요가 있으면 공급이 있다고, USIM 커터가 시중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가격은 대략 만원 안팎.
온라인 쇼핑몰에서 검색하면 잘 나오니까 이미지는 생략하고…
USIM 한 번 자르자고 만원이나 주고 사긴 아까우니까, 그냥 칼로 잘 썰어서 써도 됩니다.
책임의 한계
이 문서는 참고자료일 뿐, 모든 작업의 책임은 작업자에게 있습니다.
블로그 주인은 이 문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 정신적 피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USIM 말아먹은 경우,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에서 5500원 주면 재구매 가능합니다.
잘못 썰은 SIM 꽂으면 단말기가 고장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작업 도중 손을 베었다거나 하는 경우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세요.
0. USIM 번호 보관.
USIM 카드 보면 카드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이부분 잘려나가니까 어디에 따로 적어 보관해 둡니다.
USIM카드 떼어내고 남은 홀더를 보관하고 있다면, 홀더에 인쇄되어 있으니 안 해도 됩니다.
1. 절단용 양식을 다운받아 인쇄합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PDF 양식을 다운받습니다. 화면 한가운데에 미국 성조기 누르면 영문판 나옵니다.
인쇄할 때에는 다음 그림처럼 설정하면 정확하게 1:1 크기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Adobe PDF 기준)
특히, 페이지 처리 – 페이지 비율 항목을 없음으로 잡아줘야, 용지크기 무시하고 1:1로 출력해 줍니다.
2. 템플릿에 테이프로 유심을 부착합니다.
템플릿 크기와 USIM 크기는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선 두께 이상의 오차가 발생한다면 인쇄 잘못한 거니까 다시 인쇄하세요.
풀이나 양면 테이프로 붙이면 작업이 간단합니다만, 나중에 뗄 때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투명테이프로 붙이면 작업이 좀 귀찮죠.
3. 자릅니다.
템플릿에 있는 선에 맞추어 능력껏 잘 자릅니다 ‘ㅅ’ 커터칼로 잘라도 좋고 가위로 잘라도 좋습니다.
USIM 재질은 상당히 연합니다. 커터칼로 적당히 그어주면 손쉽게 자를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6핀짜리 USIM은 대부분 칩 훼손 없이 자를 수 있습니다만, 구형 8핀 USIM 또는 핀 디자인이 좀 지저분하면 칩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어느 부분을 잘라도 되고, 어느 부분은 자르면 안 되는지는 다음 이미지를 참고합니다.

http://www.buy-microsim.com/ 에서 뽀려옴.
이미지를 잘 보면, 모든 USIM이 공통적으로 중앙 부분과 1개의 핀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게 접지(GND) 핀입니다.
접지핀, 접지핀 왼쪽 2개, 이에 대칭되는 위쪽 3개 해서 총 6개 핀만 사용합니다. 나머지는 모두 미사용 핀이니 절단해도 됩니다.
잘랐으면 모서리 부분이 너무 날카롭지 않도록 줄 등으로 다듬어 줍니다. 물론 너무 많이 깎아내면 헐거울 수 있으니 가볍게 긁어주는 정도로만 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Enj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