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약1, 위약2, 위약3, (그리고 조만간 나올)위약4에 대한 설명
1. 위약1
단말기 할인제도. 휴대폰 할부원금을 할인하고, 약정기간에 따라 위약금을 선형 차감한다.
신규/번호이동/기기변경 가입시에만 가능하며, 단독가입(중고/자가유통 단말기, USIM단독개통 등)시에는 가입 불가능.
SKT : T기본약정. 전산시스템은 남아있지만, 2012년 11월 2일자로 모든 요금제에 대해 위약금이 0원 설정되어 사실상 폐지된 상태.
KT : 쇼킹 기본형 중 핸드폰 할인 부분(피처폰). 쇼킹 기본형은 위약1과 위약3을 묶어둔 형태이다.
LGT : 정보없음(폐지로 보임)
2. 위약2
무약정 할인제도 도입당시 위약1을 중복 가입할 수 없어서 비슷한 개념으로 도입됨. 약정금액 산정이나 약정제한사항은 위약1과 같다.
현재는 위약3과 묶여서 동시가입 되는 경우가 많다.
SKT : 약정위약금2
KT : 핸드폰할인2 (홈페이지에서는 초기설정금액만 조회 가능하며, 위약금 조회는 114를 통해서 가능)
LGT : 정보없음
3. 위약3 : 할인반환금
무약정 할인제도를 단독가입까지 확대 적용하면서, 약정만료 전 해지시 누적 할인금액의 일부를 반환하도록 할인반환금제도가 생김.
사용기간이 길 수록 누적 할인금액이 늘어나므로 반환금도 늘어나게 된다. 대표적인 비선형 차감 위약금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SKT : 스페셜약정할인(3G), LTE플러스약정할인(LTE)
KT : 스마트스폰서(3G), LTE스폰서(LTE), SIMple할인(약정만료후 재가입, 중고개통 등), 쇼킹 기본형 중 요금제 할인 부분(피처폰)
LGT : 정보없음
4. 위약4 : 단말보조금반환금
단통법 시행이후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위약금. 단말기 신규/번호이동/기기변경시 지급되는 보조금 금액에 비례하여 설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단말보조금은 새 단말기를 구매할 때에만 지급되지만, 단통법 시행이후에는 단독가입에도 단말보조금에 상응하는 수준의 요금할인을 추가로 적용해야 한다.
요금할인은 가입기간에 따라 월분할하여 적용되지만, 단말보조금은 가입시점에 몰빵으로 지급된다. 따라서 형평성 상 단말보조금에도 위약금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위약금 차감패턴에 따른 분류

약정만료시점에 받게 되는 총 누적금액을 1로 보았을 때, 해지시 발생하는 위약금 도표
1. 선형 차감(파랑) : 위약1, 위약2, 위약4(안1)
약정시점에 모든 할인금액을 몰아서 받는다. 약정금액이 고정되고, 사용일수가 증가함에 따라 위약금은 선형으로 감소한다.
미사용 기간에 대한 할인금액을 반환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2. 비선형 차감(녹색) : 위약3
약정시점에는 할인금액이 없으며, 사용기간에 일정하게 나누어 할인을 받는다. 해지시점을 기준으로, 누적 할인금액에 위약비율을 곱하여 산출하게 된다.
누적할인금액을 반환하되, 사용기간에 따라 반환금이 할인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 녹색 그래프가 비정상적으로 적은 것처럼 보이는데, 이는 “약정만료시점에 받게 되는 총 금액”을 1로 두었기 때문이다.
** 녹색 그래프는 인터넷, 와이브로에 적용되는 일비례 곡선이다. 통신사 위약3은 기간별로 반환비율이 다르므로 실제로는 변형된 사다리꼴을 그리게 된다.
3. 복합형태(빨강) : 위약4(안2)
선형 차감과 비선형 차감을 결합한 형태.
미사용 기간에 대한 위약금과, 사용 기간에 대한 반환금을 모두 받는 형태이다. 소비자에게는 가장 불리한 형태.
회선을 유지하였을 때 받게 되는 할인금액의 비율이다.
선형 차감은 오래쓰건 짧게쓰건 딱히 이익도 손해도 없으며
비선형 차감과 복합형태는 글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