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4Free setup : 설치 직후 설정

1. 관리자 암호부터 바꾸자
설치후 콘솔에서 DHCP 업데이트 해 주면 웹콘솔에 접근할 수 있다.

당연하지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관리자 IDPW 변경이다.
SYSTEM → GENERAL : Username을 바꿔준다.
SYSTEM → GENERAL → PASSWORD : 암호를 바꿔준다.

참고로 WebUI 암호가 곧 root 암호이다. 귀찮다고 대충 하지 말고 가능한 길고 복잡하게 설정하자.
분실한 경우 콘솔 메뉴에서 손쉽게 초기화할 수 있다.

2. 도메인 네임 설정
호스트네임과 도메인은 알아서 설정하자. 단 비워두지는 말 것.
비워두면 ftpd가 오류 -1을 내뱉으면서 실행 안 된다.
정 설정할 값이 없거든 그냥 기본값(nas4free.local)으로 두자.

3. 디스크 추가
DISKS → MANAGEMENT : Clear and Import 로 디스크 추가
DISKS → FORMAT : (필요한 경우) 디스크 초기화 및 파티션 종류 선택
DISKS → SOFTWARE RAID : (필요한 경우) RAID Array 생성
DISKS → ZFS : (필요한 경우) ZFS 볼륨 작성 등등
DISKS → MOUNT : 마운트포인트 지정하고 소유권한 설정 (보통 root:wheel)

포맷할 때 ZFS나 SW RAID로 포맷한다면 추가 메뉴에서 설정해 줘야 한다. 필자는 사용 안 해서 생략한다.
NAS4Free 용으로만 쓴다면 UFS를 쓰는게 좋다. NAS 하드를 뽑아서 다른 시스템에 물려야 한다면 적절히 다른 포맷을 써야 하겠지만.
설치 방식에서 Embedded + DATA + SWAP on HDD를 선택했다면, 그 디스크는 설치과정때 이미 UFS로 포맷이 된 상태다. 포맷 없이 바로 마운트로 넘어간다.

물론 데이터가 있는 디스크라면 당연히 -_- 포맷을 하면 안 된다. Import 뒤 바로 마운트로 넘어간다.
UFS를 제외한 포맷은 데이터 훼손될 수 있다고 경고가 뜬다. 실제로 NTFS 지원은 파일시스템 깨먹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웬만하면 읽기전용으로 마운트할 것.
타사 포맷은 어디까지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위해서만 지원된다는 점에 주의하자.

NTFS 디스크를 깨먹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드 뽑아서 윈도우 시스템에 연결하고, 디스크 검사를 돌린다. 복구가 되면 좋고, 안 되면 복구업체로 가져가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