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데이터 :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15550289
원본 데이터를 UL/DL 주파수에 따라 재정리한 데이터이다.
** KT가 먹은 B26 대역은 전세계적으로 쓰는 통신사가 거의 없다. 실질적으로 죽은 주파수.
1. 주파수 배정상황 및 현상태
– 현재 통신3사는 모두 LTE 주파수 대역을 밴드별로 10MHz씩 할당받았다.
– SKT는 Band 5를 메인, Band 3을 MC로 서비스 중.
– KT는 Band 3을 메인으로 LTE 서비스 중.
– LGT는 Band 5를 메인, Band 1을 MC로 서비스 중.
2. 통신사 별 문제상황
– KT B8은 현재 망투자 미진으로 Multi Carrier 서비스가 안 되고 있다. KT는 주파수 간섭(RFID)으로 서비스가 어렵다고 주장 중.
– LGT는 B3에 대역폭이 없다. 세계적으로 B3과 B7 쪽이 많이 사용되기에, LGT는 해외로밍이나 해외단말기 수입에서 손해를 본다.
3. 방통위가 내놓은 주파수 경매안 (A~D블록)
– 서로 목표로 하는 블록이 너무 명확하여 누가 어디를 먹을지는 거의 정해진 상황.
– 제 1안
— A, B 블록은 자유입찰, C 블록은 (B3에 이미 주파수를 보유한) SKT와 KT의 입찰을 제한한다. D블록은 경매하지 않는다.
— C 블록을 LGT가 낙찰받는 경우, CDMA 서비스 종료시 CDMA 주파수를 반납한다.
— LGT가 열심히 Push 중. A, B블록은 SKT와 KT가 갈라먹기, C블록은 LGT가 먹게 된다.
– 제 2안
— 1안과 같으나, C블록도 자유입찰로 한다.
— C블록을 낙찰받는 사업자는 현재 점유중인 B3 주파수를 반납한다. LGT가 낙찰받으면 1안과 같다.
— 그닥 실현가능성은 낮아보인다. SKT는 B3 대역폭을 가져오는데 1조원을 들였고, KT는 3안이, LGT는 1안이 더 유리하기 때문.
– 제 3안
— A, B, C, D블록 모두 자유입찰
— C블록 낙찰자에 대한 규제는 2안과 같다.
— KT가 열심히 Push중. A, B블록중 하나는 SKT가, C블록은 LGT가, D블록은 KT가 먹고 광대역 서비스 개시.
4. D블록이 논란이 되는 이유
– 대역폭이 넓으면 통신 속도에 비례하며, 이는 곧 서비스 품질 = 가입자 수 증가로 이어짐.
– SKT는 B3, B5로 밴드가 분리되어 있어서 Carrier Aggregation을 사용해야 함. 기지국을 2배로 깔아야 하므로 부담스러운 기술임.
– LGT는 C블록을 먹어도 장비를 신규로 설치해야 하므로 조 단위의 예산이 필요
– KT는 D블록을 먹으면 기존장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음. 즉, 적은 돈으로 빠른 시간안에 전국 광대역 서비스가 가능함.
– SKT와 LGT 주장 : “KT에 D블록을 주는건 특혜다. B8에 장비투자 안 하는 KT가 잘못한 것”
– KT 주장 : “주파수 효율성 고려해야 한다. SKT는 2G때, LGT는 LTE 초기주파수 배정에서 특혜를 받았다. B8은 RFID때문에 사용 어려워”
5. SKT의 타협안
– 기본적으로 3안대로 진행하되, D블록은 2016년까지 사용 금지
– 2016년 LGT의 CDMA 서비스 종료 이후 주파수 재분배 진행
— B3에서 LGT 20MHz(C블록), KT 20MHz(D블록 + 현재 대역), SKT 20MHz(현재 대역 + LGT 반납대역)
— B1에서 LGT 20MHz(현재 대역 + SKT 하위 10MHz 반납)
— B7에서 SKT와 KT가 20MHz씩 갈라먹기
– 이 경우, 2016년 이후에나 광대역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통신사 이익챙기기 때문에 주파수를 놀린다는 비난을 받게 됨.
– LGT도 타협안에 동의중이지만, KT가 동의할지는 의문.
6. 미래부 제 4안
– 다음과 같이 주파수 경매 & 재분배를 즉시 진행
— B3에서 SKT 30MHz(C블록 + 현재 대역), KT 20MHz(D블록 + 현재 대역)
— B1에서 LGT 20MHz(현재 대역 + SKT 하위 10MHz 반납)
– 이 경우, 통신3사 모두 빠른 시간 안에 광대역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하지만 LGT는 B3 주파수 확보가 늦어지고, SKT가 30MHz를 점유하게 됨.
– SKT와 LGT는 D블록 KT 점유를 이유로 반대, KT는 SKT의 광대역 보유를 이유로 의견 유보중.
오오오. 눈으로 확들어오는 쉽고 간단한 설명 감사합니다.